요즘 새우철이라 그런지 수산시장이나, 횟집에 가면 새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꽃게에 비해 손질도 편하고, 가격도 저렴해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가을철 제철 식재료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새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새우의 영양성분
새우는 단백질 함량은 높고 칼로리는 낮아 근육 성장과 회복에 필수적인 저지방 단백질 식품입니다. 새우 100g당 약 20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고, 칼로리는 100kcal에 불과하므로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려는 사람들에게 아주 이상적인 음식입니다. 또한 염증을 줄이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등 심장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고 항산화 특성을 지닌 셀레늄과 갑상선 기능을 지원하는 요오드와 같은 필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12와 D도 함유하고 있어서 뇌 건강과 뼈 건강에 좋습니다. 새우를 소량만 섭취해도 더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잠재적으로 전체 칼로리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이어트 식단에 좋은 식재료로써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장점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새우를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새우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관리가 필요한 사람에게는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새우의 종류
대하: 크기가 큰 새우를 뜻하며 한국, 중국, 일본, 동북아시아에서 서식합니다. 그믈로 잡는 대하는 성질이 급해서 잡은지 얼마 안 되어 죽습니다. 이 때문에 살아있는 대하를 만나기는 어렵습니다.
흰다리 새우: 마트나 시장에 가면 수조에서 헤엄쳐 다니는 것이 대부분 흰 다리 새우입니다. 국산(양식), 남미산이 주로 유통됩니다. 부드러운 맛과 단단한 식감으로 유명한 흰 새우는 많은 요리에 사용되며 새우 칵테일부터 볶음 요리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크기가 다양하고 껍질 벗기기가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독도새우: 독도새우는 정식명칭이 아니라 독도에 사는 물렁가시붉은새우, 가시배새우, 도화새우를 총칭하여 부르는 말입니다. 물렁 가시 붉은 새우는 붉은색 몸통에 잔 가로줄무늬가 있고, 껍질이 얇으며,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9~12월에 독도연안에서 잡히는데 회로 먹으면 달고 맛있습니다. 가시배새우는 딱딱한 껍질에 세로줄무늬가 있고, 주로 횟감으로 유통됩니다. 머리에 닭 볏 같은 뿔이 있어 닭새우라고도 불립니다. 마지막으로 도화새우는 주황빛깔에 세로줄무늬가 있으며, 부화 후 4살 정도까지 수컷이다가 4살 반이 되면 암컷이 되는 성전환종입니다.
3. 신선한 새우 고르는 방법
신선한 새우를 고르기 위해서는 새우 머리가 투명하고 내장이 잘 보이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껍질에서 윤기가 나고 만져봤을 때 탄력이 느껴지는 것도 좋은 새우입니다. 냉동 새우를 구입하는 경우 라벨이 명확한지 확인하고 과도한 얼음이 있는 포장을 피하십시오. 이는 새우가 해동되었다가 다시 냉동되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새우의 머리에는 쉽게 상할 수 있는 내장이 있기 때문에 날 것으로 먹지 않고 반드시 조리하고 먹어야합니다.
4. 새우를 맛있게 요리하는 방법
새우는 살이 매우 부드럽고 달콤한 감칠맛이 일품입니다. 좋은 새우를 골랐다면 튀김, 버터구이, 멘보샤, 칠리새우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제철 새우를 구매했다면 새우 본연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회나 소금구이가 제격입니다.
소금구이: 냄비에 포일을 깔고 굵은소금을 뿌린 후 새우를 겹치치 않게 가지런히 올려줍니다. 뚜껑을 덮고 대략 5분 후 새우가 주황색으로 변하면 새우를 뒤집어 한번 더 5분 정도 구워줍니다.
감바스: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페페론치노, 후추, 새우를 넣고 새우가 분홍색이 되고 불투명해질 때까지 2~3분간 조리합니다. 바게트빵이나 파스타면과 함께 먹습니다.
새우찜: 찜통에 새우를 넣고 끓는 물 위에 올려 약 5~6분간 쪄주세요. 이때 비린내가 나지 않도록 청주를 약간 넣어 주세요.
대하는 9~11월 사이에 가장 맛과 영양이 뛰어나기 때문에 특별한 조리법 없이, 굽거나 찌기만 해도 맛있습니다. 지금 제철인 싱싱한 새우를 골라 간단하게 요리하여 맛있게 드시며 맛과 영양분 챙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