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할 때 알아주면 좋은 팁 12가지입니다. 이 12가지를 모두 알고 계신다면 당신은 요리천재입니다.
요리할때 좋은 팁 12가지
1. 조리 후 구운 고기를 바로 자르지 마세요.
닭고기를 구웠든 스테이크를 구웠든 고기를 자르기 전에 적어도 5~10분 동안 그대로 두면 육즙이 고기 전체에 베어 육즙이 더 많고 풍미가 더 좋아집니다. 조리 후 바로 고기를 자르면 육즙이 모두 흘러나와 딱딱해지고 풍미를 잃게 됩니다. 고기를 익혔다면 바로 자르지 말고 포일을 덮어 5~10분 정도 기다린 후 잘라서 드세요.
2. 파스타 삶은 물 버리지 마세요.
파스타를 만들어 먹을 때 파스타를 삶았던 물은 버리지 마세요. 파스타 삶은 물에는 파스타에 묻어있던 전분이 흘러나오기 떄문에 소스를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주로 알프레도 또는 토마토소스로 만드는 파스타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파스타의 전분물은 소스의 간을 균형 있게 맞춰주고 좀 더 매끄러운 요리가 되도록 도와줍니다.
3. 샐러드에 소금을 뿌리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드레싱만으로 샐러드에 양념을 하지만 샐러드 채소에 직접 소금을 조금 첨가하면 맛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소금은 야채의 맛을 향상시켜 자연스러운 단맛과 풍미를 더해줍니다. 이때 약간의 오일도 추가한다면 소금이 채소와 어울리는데 도움이 되고 샐러드 맛이 더 신선하고 풍부해집니다.
4. 베이킹할 때 차가운 버터 녹이지 말고 갈아보세요.
베이킹을 해야하는데 시간이 촉박할 경우 냉장고의 차가운 버터가 녹을 때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때 강판을 사용해 보세요. 차가운 버터를 작은 조각으로 갈아서 넣으면 버터가 녹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는 버터를 약 10-15분 동안 얼린 후 밀가루에 직접 넣고 부드럽게 섞으면 완벽한 반죽이 되기도 합니다.
5. 숟가락으로 생강 껍질 벗기기
생강은 모양이 고르지 않고 울퉁불퉁하기 때문에 껍질을 벗기기가 까다롭습니다. 칼이나 필러를 사용하는 대신 숟가락을 사용하여 얇은 껍질을 긁어내보세요. 숟가락 가장자리를 사용하면 생강 과육을 많이 낭비하지 않고 껍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특히 생강의 울퉁불퉁한 부분을 손으로 만질 때 효과적이며 칼이나 필러를 사용할 때 너무 많이 자르는 것을 방지합니다.
7. 딱딱하고 건조해진 빵을 물로 되살리기
빵을 밀봉하지 않은채로 보관하여 빵이 딱딱해졌다면 버리지 말고 , 빵 위에 약간의 물을 뿌리고 오븐에 넣어 175°C에서 5~10분 동안 굽습니다. 습기와 열은 부드러움과 바삭함을 되찾게 하고 빵을 방금 구운 것처럼 만듭니다.
8. 요리 중 도마가 고정이 안된다면 수건 하나로 고정하세요.
도마 위에 재료를 자르고 있는데 도마가 자꾸 움직인다면 젖은 수건이나 종이 타월을 도마 아래에 깔아보세요. 이렇게 하면 표면이 안정되어 절단이 훨씬 안정적이고 쉬워집니다.
9. 감자 볶음 할 때 물을 살짝 넣고 볶아요.
감자는 밀도가 높아 익는데 시간이 걸리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감자를 볶을 때 타지 않게 계속 옆에서 저어 주어야 하는데 바쁜 요리 시간에는 계속 신경 쓰기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숟가락으로 물을 2큰술 정도 넣고 뚜껑을 덮어 약불에서 2~3분 정도 두면 물에서 나오는 습기로 감자를 금세 익혀 요리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10. 달콤한 요리에 소금 한 꼬집 추가해 보세요.
약간의 소금은 단맛의 균형을 맞추고 강조함으로써 달콤한 요리의 맛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쿠키, 케이크를 굽거나 초콜릿 디저트를 만들 때 소금을 약간만 첨가하면 전반적인 맛과 풍미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소금은 단맛을 더 증폭시키고 다른 재료의 풍미를 돋보이게 합니다.
11. 기름온도 테스트할 때는 나무젓가락으로 할 수 있어요.
음식을 튀길 때 온도계가 없다면 나무 젓가락으로 기름의 온도를 테스트해 보세요. 나무젓가락 일부를 기름에 넣습니다. 젓가락 주위에 거품이 생기면 튀길 준비가 된 것입니다. 나무젓가락 테스트를 통해 음식이 과열되거나 타지 않고 기름이 충분히 뜨거운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국물요리를 하다가 짠맛이 강해졌다면 감자를 사용하세요.
실수로 국에 소금을 너무 많이 넣었더라도 당황하지 마세요! 껍질을 벗긴 감자를 냄비에 넣으면 간을 다시 살릴 수 있어요. 감자는 요리할 때 과도한 소금을 흡수하여 맛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국물에 감자를 넣고 끓인 후 완성이 되면 감자를 빼 줍니다.